우리집만 도시가스 요금 많이 나왔다 - 총정리

도시가스 요금계산기 링크가 하단에 있으니 마지막엔 계산까지 해보세요. 

 

  • 저번달이랑 똑같이 썼는데.. 이번달 가스요금은 왜이리 많이나왔지??
  • 옆집보다 우리집이 추운데 왜 가스비는 더 많이 나왔지??
  • 24평인데 이정도 금액이 맞나??
  • 원룸살고 있는데 이정도 가스비가 말이되나??
  • 난방도 안키고 가끔 샤워만 하고 밥도 안해먹는데 요금은 왜이리 많이나오지??
  • 날씨도 안추운데 왜이렇게 가스비가 많이 나왔지??
  • 어떻게하면 가스요금이 적게나오려나

위와 같은 생각을 한번이라도 했다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네이버지식in 채택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고 댓글을 채택해주셨습니다. 

 

외부온도와 가스사용량의 원리

설정온도는 맞춰놔도 외부온도가 달라짐에 따라 사용량 달라짐 

외부 온도와 보일러 설정온도와의 상관관계를 나타냅니다. 3가지 경우를 예를들어 봅니다.

※ 높은 온도를 내기위해서는 보일러가 당연 가스를 많이 소비하겠죠. 

 

 

 

 

외부온도              0º

보일러설정온도    20º

 

 20º - 0º = 20º 만큼 올리기위해 가스사용 

 

 

 

 

외부온도           -20º

보일러설정온도    20º

 

 20º - (- 20º) = 40º 만큼 올리기위해 가스사용 

 

 

 

 

외부온도           20º

보일러설정온도    20º

 

 20º -  20º = 0º 보일러 가동되지 않음

 

 

추우면 추울수록 실내온도는 계속 낮아지고 보일러는 설정되있는 온도를 맞추기 위해 계속 돌아갑니다. 그 원리로 여름에 보일러를 설정해도 난방비가 안나오죠. 온수비용만 부과됩니다. 온수온도도 해당원리와 같습니다. 

 

 

도시가스요금 많이나오는 이유 

1. 위아래층의 가스사용량에 따른 요금변화 

층수에 따라 가스사용량이 많아 질수가 있습니다. 바로 위부에 노출되어있는 꼭대기층 이나 땅과 맞닿아있는 지하 또는 1층이 아무래도 다른 층보다 가스사용량이 많을 것입니다. 또한 위아래에서 얼만큼 난방을 하느냐에 따라 가스사용량이 달라지겠죠. 위에 적은 가스사용량의 원리와 같습니다. 위아래층에서 열심히 난방을 해준다면 감사하겠죠. 

 

 

 

 

2. 보일러 종류에 따른 사용량 변화 

'우리집 가스요금이 옆집보다 너무 많이 나왔네' 라고 생각하면서 보일러가 다르기때문에 그런 거라 생각하는 사람은 거 없을겁니다. 티비나 냉장고를 최신형으로 바꾸는 이유는 디자인때문이거나 화질때문 또는 용량때문이지만 보일러는 왜 교체할까요?? 보일러의 디자인때문에 교체하는분은 없을겁니다. 보일러를 최신형으로 교체하는 이유는 딱하나입니다.

 

가스비 절감. 다들 알고 있는 콘덴싱, 거꾸로 타는 보일러 등은 열효율을 최적화해서 가스비를 절감해줍니다. 최신 보일러일수록 당연히 효율이 좋겠죠. 보일러 신제품개발의 목적도 당연 열효율이겠죠. 옆집보다 요금이 많이 나오는 이유중 하나가 보일러입니다.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 

 

열손실줄이기

요즘 많이 하고 있는 문풍지 붙이기 뽁뽁이 붙이기 등, 실내에 있는 열이 뺏기지 않게 하고 외부로부터 찬공기가 들어오지 않게 최대한 막아줍니다. 

 

자주 껐다켰다 하지않기

보일러온도를 아주 높게 해놓고 껏다가 다시 추워지면 온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우 열 손실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낮은 온도로 계속 켜두는것이 효율적입니다. 

 

가스레인지 (참조만)

취사를 위해 사용하는 가스레인지는 사용량이 굉장히 미비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써도 한달에 3만원이상 쓰기 힘들죠. 

 

 

외출시 온도낮추기 

외출시 보일러는 외출기능을 켜두고 나가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너무 추울경우 보일러가 동파될까봐 틀어놓고 나가시는분도 계시는데 사실 보일러는 꺼져있어도 전원만 연결되어있으면 동파기능이 작동하여 보일러자체를 보호합니다.  그리고 외출 후 낮은 실내온도보다 1~2º씩 높여가면서 난방을 하시기 바랍니다. 

 

온수온도줄이기 (가스비절약의 핵심)

온수 온도는 50º 이하로 줄이기. 우리가 샤워나 설겆이를 할때 따뜻한 물을 사용하게 되면 제일 뜨거운쪽으로 돌려놓고 빨리 물이 따뜻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물이 너무 뜨거워졌다 싶으면 다시 찬물쪽으로 줄여가면서 사용하죠. 이런 습관때문에 온수온도가 너무 높다면 그 온도를 맞추기 위해 가스는 더 많이 사용될 것이며 물을 틀때마다 굉장히 비효율적인 가스소비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실제로 그렇게 뜨거운물은 사용하지를 않습니다. 제일 뜨겁게 맞춰놓은 물을 사용한다면 온도를 안낮추셔도 됩니다. 

 

매일 계량기 사용량 체크해보기 

평균사용량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집집마다 환경적인 요인이 너무 다르기때문에 본인집에서 가스를 사용할때마다 체크해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이걸 다 읽으시고도 24평이면 평균요금이 얼만가요?라고 물으신다면 다시 한번 정독 부탁드립니다.  평수에 관계없이 한겨울 10만~30만은 충분히 나올수 있는 금액입니다. 

 

 

요금도 미리 계산해보세요. 

 

king00.tistory.com/217

 

도시가스 요금 계산기 (1원까지 맞춰보자)

도시가스 요금계산기 계산기에 필수로 입력해야할 것들(5가지) (고지서에 다 나와있습니다) 난방단가 취사단가 기본요금 온압부과량 (난방, 취사), 단위열량 ※모바일에서는 조금 밀리게 나올

king00.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