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뽑고 운동, 샤워, 음주, 가능할까?

 

피 뽑고 운동을 바로 했다가 낭패를 보신 분도 있으실 겁니다. 피 뽑고 운동 및 샤워할 때의 주의사항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피를 뽑기전과 피를 뽑은 후 (채혈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ㄷ겠습니다. 

 

 

 

채혈 전 금식

항목별 금식시간

 

채혈전 금식은 중요합니다. 최소 8시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검사항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채혈전 금식이 중요한 이유는 음식과 음료를 흡수한 혈액은 정확한 수치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상태를 정확하게 알려면 금식을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약이나 담배도 마찬가지입니다. 

 

항목별 금식시간

  • 콜레스테롤수치 : 12시간
  • 포도당 : 성인 8시간, 어린이 3시간
  • 갑상샘 : 4시간

※모든 혈액검사가 금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채혈 후 지혈방법

지혈방법

 

 

채혈 후 알코올 솜으로 소독을 하고 지혈을 해야 합니다.(직접 압박법)직접 채혈 부위를 눌러서 지혈해줍니다. 혈액이 피부조직으로 나오게 되면 멍이들 수 있습니다. 

 

※ 근육주사 (엉덩이)는 문지르는 게 맞지만 정맥주사(채혈)는 문지르면 안 됩니다. 

 

 

 

멍이 생기는 원인

피 뽑고 운동

 

혈관이 손상되거나 채혈 부위의 지혈방법이 잘못되는 경우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은 냉찜질을 이용해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채혈 후 주의사항

피 뽑고 운동, 샤워, 음주

 

채혈 후 5분 정도가 지나면 지혈이 됩니다. 가벼운 샤워는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은 지혈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피 뽑고 운동

가능한 하루 정도 피검사를 한 부위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인하여 혈류가 관련 부위로 급격하게 쏠릴 경우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땀 등의 성분으로 인하여 바늘이 들어간 부위 쪽으로 감염이 될 수 있어 보통 당일날은 샤워 정도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하루 정도는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 뽑고 샤워

가능한 피를 뽑고 하루 정도 샤워를 피하는 게 좋지만 가벼운 샤워는 큰 이상이 없을 거라 합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서 지혈을 방해할 수 있으니 가능한 당일날 목욕은 피해야 합니다. 

 

 

피 뽑고 음주

다음날까지는 술을 금하는 게 좋습니다. 음주를 하게 되면 체내에서 알코올 분해를 위해 다량의 수분을 사용하는데 체내에 피까지 부족하다면 탈수현상이나 체온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채혈 후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