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의 효능 - 동의보감 - 손질법

#오디의 효능 , 검은산삼이라고도 부르는 오디는 동의보감에 기록되있기도 합니다. 오디는 약재로도 많이 쓰였으며 효능이 탁월합니다. 오디의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손질을 잘해야한다는 것을 알수 있을겁니다. 

 

 

 

 

오디란

동의보감의 약재

우리가 잘알고 있는 뽕나무의 열매가 바로 오디입니다. 뽕나무는 잎부터 열매까지 버릴게 하나도 없을 정도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되있는 오디는 상심, 상실, 상심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녹색에서 검정색으로 색이 변하고 검정색에 자주 빛깔을 띈열매로 익습니다. 맛은 달고 신맛이 납니다.  4월에 꽃을 피고 5~6월이 열매를 맺습니다 

 

 

 

오디의 효능 

동의보감의 약재

 

항바이러스, 항염증

오디에 함유된 Resveratrol 레스베라트롤성분은 발암의 3단계인 개시, 촉진, 진행 단계를 모두 차단함으로써 강력한 항암작용을 보여줍니다.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항바이러스, 항염증작용, 항노화 및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항암효과

오디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실에 주로 포함되어 있는 색소입니다.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빨간, 파란, 보라색 등의 색깔을 띱니다. 그중 오디는 보라색 색깔을 띱니다. 이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제로서 가치가 있고 항산화 물질 가운데 가장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재로 사용 

얼굴이 창백하거나 이명이 있을경우 혹은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이 있을때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불면증 개선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성분은 불면증이나 건망증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 해소 피로해소

오디의 알라닌,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의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해주어서 숙취해소에 좋고 항산화 효소도 증가시켜 간을 보호해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식물계에 널리 존재하고 특히 콩류(콩나물)에 많이 있습니다. 콩나물국을 숙취해소에 먹듯이 오디도 숙취해서에 탁월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오디의 비타민c는 무려 사과의 13배정도에 달합니다. 

 

 

노화예방 과 탈모방지

루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성인병예방과 고혈압, 동맥경화등의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세혈관이 강화가 되면서 혈액속으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됩니다. 또한 오디의 차가운 기운은 부종과 탈모를 개선하여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디의 손질

동의보감의 약재

 

물에 담가놓으면 색소가 퍼지고 빠지고 당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물로 이물질정도만 씻을 수 있게 살짝 씻고 먹습니다. 오디의 색소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때문에 색소가 많이 빠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디의 부작용

동의보감의 약재

 

​오디의 부작용은 없지만 오디자체의 차가운 성질은 체질이 차갑거나 수족냉증을 가진분이 다량으로 섭취할경우 복부팽만이나 설사,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